Ziks

[정처기] 2019 정보처리기사 2회차 가답안 및 후기 본문

기타/자격증

[정처기] 2019 정보처리기사 2회차 가답안 및 후기

YunZiks 2019. 7. 1. 00:17

가답안 기반 채점 결과

88점

 

공부기간

난이도는 굉장히 쉬웠음.

공부 시간은 대략 4일정도.

 

 

2회차 후기

거의 신기술/업무프로세스/전산영어만!

난 머리가 정말 나빠서 암기는 고등학생때부터

정말정말 약한 분야라는것을 잘 알기에!

가능한 연상법을 이용해서 열심히 암기했지만

 

업무프로세스랑 전산영어 신기술에는

뭐이리 단어들이 비슷한게 많은지 ..

신기술이랑 전산영어는 정말 오바여서

시간도 없구, 16~18년도 기출만 달달외워서

기출문제에 과대적합이 되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막상 시험을 보니 역시 우리나라 자격증시험은 '기출문제'가

단기간 쌈마이 시험공부하기 정말 좋다는 느낌이 들었다.

 

알고리즘부분은 화폐 매수 문제가 나왔는데

애초에 이해하기 쉬운부분이라 그냥 살짝 훑고갔다.

그리고 java로 1~5까지 더하는 간단한 문제와

내림차순정렬 문제가 한문제씩 출제되었다.

 

데이터베이스는 DBMS의 구조와 대체키의 개수를 구하는문제,

그리고 REDO, UNDO 시점 찾기, 쿼리문 정도 출제가 되었다.

 

업무프로세스는 EDI, 데이터마이닝, 그리고 지문에서 정답을 찾는 문제.

(EDI같은 단어가 왜이리 많을까요 ㅠㅠ 진ㅉㅏ싫다.)

 

신기술동향은 여러문제중에 기억나는 문제가 블록체인이라고 적었지만 

오픈톡방에서는 어떤 사람은 블록체인이라고 하고 

어떤사람은 DLT(분산원장기술)이라고 하고 ㅠㅠ 

매일같이 쏟아져 나오는게 신기술동향인데, 최소한 범위는 주고 시작해야하는것 아닌가 싶다.

(적어도 우리나라 자격증에서는 .. )

진짜 거지같은 과목중 하나.

 

전산영어는 그냥 그지같다 진짜.

LBS는 GPS라고 적었지만... 아진짜 그지같은 두번째 과목 추가.

 

결과적으로,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면서, 이게 과연 진짜 여러 IT분야의 업무를 봄에 있어서

필요한 것들을 검증하는 자격증인가 싶다. 

 

기사 축에서는 가장 쉬운 기사중 하나인것이 사실이고.

그냥 달달이 외워서 가면 얻을 수 있는 자격증이고.

취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기사 하나가 아쉬운 상황이라 땄지만 .. 

 

혹시 이 글을 보고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시는분들은

그냥 기출 많이보세여 .. 기출많이 보시고 

 

신기술이랑 업무프로세스 전산영어는 그냥 운인것같습니다.

(그지같은과목이니까 아는것만 나와라 하고 기도하세요..!!)

많이 외워서 많이 기억에 남는게 장땡이에요 .. 

 

알고리즘은 나오는 유형이 같은것같아요.

그냥 알고리즘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대략 파악하시고 가세용 .. 

 

데이터베이스는 역시나 이론중심이라 

쿼리문은 대략 어떻게 쓰는지 한번씩 훑고가시고 

암기..!?

데이터베이스도 역시나 암기밖에 없는것같네요..!

 

다들 화이팅입니다.

 

가답안 (2019.07.01 기준)

 

알고리즘 (25점) 

 

순서도(10점) - 10000, M/5, TM(K) + PM(K)

JAVA(5점) - 15

내림차순정렬(5점) - 

10

5

4

3

2

(println이기에 한줄씩 내리셔야 합니다.)

 

데이터베이스(25점)

1. 대체키 문제(4점) : 1 (1 or 2 라고하는데 저는 애매해서 1이라고 했어요.)

2. DBMS(6점, 각 3점) : DDL컴파일러, 트랜잭션 관리자 

3. SELECT SUM(6점) : 200, 100, 300 

4. SQL(3점) : INSERT INTO 학생 VALUES(193739, '홍길동', '경영학개론', '010-1234-1234');

(VALUES 와 끝에 세미콜론 꼭 !) 

5. REDO / UNDO(6점) : 

- REDO : T2, T4

- UNDO : T3, T5

 

신기술 (25점)

1. 보안용어 (15점, 각 3점) - 스턱스넷, 다크데이터, 킬 스위치, APT, 가용성

2. 신기술 용어(10점, 각 2점) - 오픈스택, 블록체인 or DLT , QoS, ZigBee, MEMS

 

업무프로세스(15점, 각3점)

1. EDI, 데이터마이닝, 주문접수

 

전산영어(10점, 각2점)

1. DRM, VPN, LBS, DDoS, VoIP

 

Comments